본문 바로가기
스터디/SQL

[정리노트] SQLD 2024년 개정판 - Entirty (엔터티)

by 견습생L 2024. 7. 24.

[정리노트] SQLD 2024년 개정판 - Entirty (엔터티)


Entirty (엔터티)

개념

  •   실체, 객체라는 의미로 실무적으로 엔터티라 부름
  •   엔터티는 인스턴스(instance)의 집합
  •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
  •   ex) 학생이라는 엔터티는 학번, 이름, 학점 등록일자, 생일, 전공 등의 속성으로 특징지어짐

 

특징

  •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
    •   ex) 환자라는 엔터티는 병원에서는 필요하지만, 일반 회사에서는 필요 없음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 해야 함
    •   인스턴스 각각을 구분하기 위해 유일한 식별자가 존재 해야 함
    •   ex) 특정 환자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함
  •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 이어야 함
    •   하나의 엔터티는 여러개의 인스턴스를 포함 한다 (사원은 여러명, 회사는 여러개)
  •   엔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 되어야 함
    •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Create, Read, Update, Delete 등이 발생하지 않는 고립된 엔터티는 제거 하너가 아니면 누락된 프로세스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고 프로세스를 추가해야 함
  •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함
    •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Attributes)이 포함되어야 한다
    •   속성을 포함하지 않고 텐터티의 이름만 가지고 있는 경우는 관계가 생략되어 있거나 업무 분석이 미진하여 속성정보가 누락되는 경우에 해당
  •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에 권위자가 정의한 사항

  •   변경할 수 있는 사물 - Peter Chen (1976)
  •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변별 가능한 객체 - C.J Date (1986)
  •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어떤 것 - James Martin (1989)
  •   정보가 저장될 수 있는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그리고 개념 - Thomas Bruce (1992)

 

위 정의들의 공통점

  •   엔터티는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등의 명사에 해당
  •   엔터티는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에 해당
  •   엔터티는 저장이 되기 위한 어떤 것(thing)

 

Entirty (엔터티)의 분류

  1. 형태에 따른 분류
    1. 유형엔터티: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 ex) 사원, 물품, 강사
    2. 개념엔터티: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개념적인 정보로 구분되는 엔터티 ex) 조직, 보험상품
    3. 사건엔터티: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터티로 비교적 발생량이 많으며 각종 통계에 이용될 수 있음 ex) 주문, 청구, 미납
  2.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
    1. 기본 엔터티 (Fundamental Entity, Key Entity, Basic Entity)
      •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 엔터티와의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 가능
      •   타 엔터티의 부모 역할. 다른 엔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갖는다
      •   ex) 사원, 부서, 고객, 상품 자제
    2. 중심 엔터티 (Main Entity)
      •   기본 엔터티로부터 발생. 업무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   데이터의 양이 많이 발생되고 다른 엔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 엔터티를 생성
      •   ex) 계약, 사고, 예금원장, 청구, 주문, 매출
    3. 행위 엔터티 (Active Entity)
      •   두개 이상의 부모 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된다
      •   분석초기 단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상세 설계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 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될 수 있다
      •   ex) 주문목록, 사원변경이력

 

예시 문제

발생시점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 엔터티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행위 엔터티 (Avtive Entity)
2. 중심 엔터티 (Main Entity)
3. 개념 엔터티 (Conceptual Entity)
4. 기본 엔터티 (Basic Entir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