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부업

블로그 수익화 네이버 애드포스트 시작하기

by 견습생L 2024. 7. 19.

블로그 수익화 네이버 애드포스트 시작하기

 

 나에 대한 이야기, 궁금증에 대한 갈증의 해소, 경제나 IT적인 공부, 이로 얻은 내용들을 공유하며 소통과 수익화를 통한 또하나의 N잡을 마련하기 위한 여러가지 목적의 소소한 블로그 개설이었다.

나는 어떤 전문영역의 글을 작성하기보다, 다양한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알고싶은 것은 스스로 찾아내 나만의 장소에 정리해나가야 직성이 풀리기에 사실 전문적인 블로거 보다는 일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블로거다. (그안에 재태크도 있고,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이야기, 공부도 있는것이다.) 그 얘기는 결국 특정 주제를 정하여 찾아오는 분들과의 소통보다는 넓은 스펙트럼을 갖고 계신 방문자들과 이웃들을 통해 소통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나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며 운영할 수 있는 방향이 맞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최근 수익화의 시작인 에스센스 심사 통과 후 SEO (블로그 최적화)에 관한 글들을 많이 살펴봤는데, 기술적인 부분들보다 가장 핵심으로 느낀건 결국 플랫폼에서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배포해야 많은 사람과 공감과 방문을 통한 수익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것이 결국 키워드와 주제, 나만의 컨텐츠의 퀄리티가 아닐까 싶다)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 외 추가로 네이버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겠다는 추가적인 목표를 세우게 되었다. 블로그도 결국엔 검색을 통한 노출이고, 나의 글을 노출은 한곳보다는 여러곳이 분명히 좋을테니.. 오늘은 하루 종일 네이버 블로그를 새로 시작하며 구글 애드센스와 또 다른 네이버 블로그의 애드포스트를 연동하며 정리한 내용을 공유해볼테니 나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천천히 따라해보길 바란다.

 


0. 네이버 애드포스트

애드센스와 동일한 개념으로 보면 될 것 같다. 애드센스는 구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그 노출 영역의 광고 수익이라고 하면, 네이버가 운영하는 미디어를 기반으로 블로그나 밴드, 인플루언서, 포스트와 같은 곳의 광고주의 광고를 노출하고 수익을 얻는 플랫폼 이다. 

 

1. 애드포스트와 애드센스의 차이?

이 이유때문에 내가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를 추가로 개설하기도 한 이유인데, 웹 검색을 통해 얻게된 정보로는 당연히 에드센스가 수익적인 우위에 있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다. 사실 수익만 생각한다면,  에드센스를 연동한 블로그 스팟이나 블로거를 먼저 오픈해봤을 것이다. (결국 그 두개의 플랫폼도 같이 오픈해보겠지만..)

공통점으로는 두 광고 플랫폼은 연동된 미디어(블로그)에서 예상 수익, 노출수, 클릭수를 동일하게 보여주고 있지만, 연동된 블로그 중 네이버 블로그는 방문자의 통계 정보 곧 방문자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볼 수 있다. 

(좌) 티스토리는 현황과 유입 경로에 대한 부분만 주로 다뤄진다면, (우) 네이버 블로그는 현황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성별,연령 뿐만아니라 재방문률과 같은 다양한 상세한분석이 가능하여 가상의 페르소나를 만들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좌측 빼곡한 메뉴들이 모두 통계 항목이다.)

 

그게 무슨 차이냐고 할 수 있다. 그렇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내 글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어떠한 글에 관심이 있는지 내 블로그의 매력을 찾아낼 수 있고 약점을 발견할 수 있는 단서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결국 플랫폼 별 블로그의 주력 컨텐츠도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라. 점차 다른 형태로 발전해 가지 않을까 싶다.

 

블로그 적용 시작
2. 네이버 애드포스트 이동

우선 블로그를 개설하고 관리 페이지 > 플러그인 연동관리 > 애드포스트 설정 버튼을 누른다.

 

아직 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가입이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노출된다. 확인을 누르고 가입을 시작한다.

 

블로그 적용 시작
3. 네이버 애드포스트 가입

애드포스트 가입은 약관 동의 후, 회원 인증 및 개인 정보(수익 입금받을 계좌정보) 입력을 하면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사실 크게 설명할 내용은 없다. 개인정보 인증 시 핸드폰이나 이메일 인증의 시간제한이 있으니 그것만 잘 챙기면 된다.

 

단, 자신이 개인사업자라면 2단계인 회원인증 단계에서 우측의 개인사업자로 가입 버튼을 누르고 사업자 번호를 인증한다.

빨간색 테두리 영역을 누르면 개인사업자로 가입이 가능하다.

만약 본인이 개인사업자나, 법인 사업자, 외국인이라면 라애 도움말을 확인해보길 바란다.
https://help.naver.com/service/30005/contents/17686?lang=ko

 

애드포스트 가입 방법 : 애드포스트 고객센터

회원 유형 선택 ※ 개인은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 및 외국인 등록번호 보유자만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수입 지급을 위해 국내 은행에 개설된 본

help.naver.com

 

추가로, 수입 지급 정보 기재에서 금액 설정을 할 수 있다. 만약 현재 실업급여를 지급받고 있는 상태라면 부정수급이 될 수 있으니 수입 지급금을 넉넉하게 설정해두면 좋다. (최초 5만원으로 되어 있어 자칫하면 손해를 입을 수 있다)

블로그 적용 시작
4. 가입 완료 후 미디어 등록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와 달리 별도의 코드삽입은 필요없다. 위의 단계를 모두 완료하면 가입 완료 창에서 미디어 등록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미디어 등록 버튼 클릭 후 네이버미디어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 블로그나 밴드,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면 된다.

네이버 미디어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애드포스트 메뉴에서 미디어 등록을 누르면 설정이 가능하다.

네이버 미디어 등록 버튼을 누르면 선택할 미디어 종류와 선호 주제를 선정하면 된다.

내 명의 계정(1개 명의는 3개 아이디 생성가능)에서 개설한 모든 미디어를 확인할 수 있다. 선택하여 빠르게 진행이 가능하다

 

애드포스트에서 제공하는 미디어와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블로그: PC/모바일 모두 지원
2. 포스트: 스마트에디터 3.0으로 작성한 모바일 환경의 기본형 게시물만 지원 (PC 및 카드형 게시물 미지원)
3. 밴드 페이지: 모바일 앱만 지원
4. 인플루언서 홈: PC/모바일 모두 지원

※ 개인회원은 블로그, 포스트를 고유식별정보 당 각 3개까지 미디어로 등록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홈도 실명 인증된 계정이 3개인 경우 각 계정마다 미디어 등록이 가능.
밴드 페이지는 개수에 상관없이 등록 가능
미디어는 정상, 보류, 반려 상태를 포함해 100개까지 등록

 

블로그 적용
5. 미디어 검수

위의 단계를 모두 완료하면 자동으로 검수가 진행된다. 미디어 관리 페이지의 등록이나 설정 메뉴를 누르면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로 한개 더 검수를 진행했다.

검수는 블로그 운영이 90일이 소요되어야 미디어 등록 및 심사가 가능하다, 블로그를 생성하고 90일간 안정적으로 운영하지 않았다면 반려 당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꼭 1일 1 포스팅은 필요없다. 심사의 기준은 대부분 어뷰징이 있을 수 있으니 상세 공개는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마치며

예전에 블로그를 개설해두기도 했고, 연동이 꽤 빠르게 진행되어 티스토리 보다 빠르게 진행되었다. 연동 이후 방문자 분석과 매출분석을 함께 해볼 수 있는 소소한 재미가 있어 기대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