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성공한 사람의 이야기

연 709억 매출, 1위 유튜버 MrBeast (미스터비스트)

by 견습생L 2024. 7. 8.

출처: www.rollingstone.com

연 709억 매출, 1위 유튜버 MrBeast (미스터비스트)

얼마 전 알고리즘의 흐름에 따라 Youtube를 보던 중 MrBeast (미스터비스트)의 컨텐츠를 보게 되었다.

< 출처: Youtebe Mrbeast 채널 > 주인공은 MrBeast가 아니라 일반인 참가자 2인이었다.

야생에서 두명의 남자에게 생존 미션을 주고, 최대한 버틸수록 하루에 1만 달러를 지급하는 미션을 지급하는 컨텐츠였다.
그냥 그저 그런 컨텐츠로 보였지만, 생존전문가 베어그릴스의 내셔널지오그래픽 영상처럼 진지한 다큐멘터리 속에서 보여주는 약간의 위트 있는 느낌보다 처절한 상황으로 보이는 어려움들도 유쾌하게 풀어내고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영상은 보는 내내 즐거움을 선사했고, 이 하나의 컨텐츠를 시작으로 MrBeast의 영상에서 그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났다.

만약 스트리머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성공스러운 항해를 진행 중인 그에 대해 알아보면 좋을 것 같다.

MrBeast는 어떤 사람일까?

MrBeast는 현재 가장 많은 Youtube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이며, MrBeast Burger , Feastables의 창립자이다. (영상 중간중간에 Feastable 초콜릿의 광고가 더 많이 나오는 것으로 보면 주력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그는 자선사업가로서 Arbor Day Foundation을 위한 모금 행사인 Team Trees의 공동 창립자이다. 이 행사는 캠페인을 위해 2,400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고, Ocean Conservancy와 The Ocean Cleanup을 위한 모금 행사인 Team Seas를 공동 창립하여 3,000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다.

그는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Streamy Awards에서 4년 연속 올해의 크리에이터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는 또한 2022년 과 2023 년 Nickelodeon Kids' Choice Awards 에서 가장 인기 있는 남성 크리에이터 상을 두 번 수상했다. 2023년 Time은 그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으로 지명했다. 그는 2022년 포브스에서 선정한 가장 높은 수입을 올린 유튜브 크리에이터 순위에 올랐으며, 순자산은 약 5억 달러로 추산된다고 한다. 
(MrBeast는 2.9억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 출처: https://kr.noxinfluencer.com/ > 인플루언서 구독자 랭킹 Top 10

 

게임과 YouTube를 즐겨보던 소년

MrBeast가 오늘날의 인터넷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지만, 1998년 Jimmy Donaldson은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에서 자랐으며, 어린 시절 대부분을 비디오 게임과 YouTube를 시청하며 보냈다. 10대 시절에 그는 게임 비디오와 블로그로 시작하여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한다.

2012년 그가 14살에 첫 YouTube 채널을 "MrBeast6000"이라는 사용자 이름으로 시작하게 되고, 훗날 그 채널명이 지금까지 이어져 MrBeast가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당시 그의 콘텐츠는 현재의 고퀄리티의 CG가 가득 담기고 게임을 보는듯한 컨텐츠들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는 주로 자신의 방에서 마인크래프트, 콜 오브 듀티 등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영상을 올렸다. 당시에는 완전 초보였고, 중고 노트북으로 어설프게 편집해 올렸기 때문에 그렇게 그는 수년 동안 유튜브를 했지만 큰 성과가 나지는 않았다. 

그는 좀 더 다른 시도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게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주제를 찾게 되었다. 유명한 유튜버를 소개하는 영상을 만들어 해당 유튜버의 수입을 추정하거나, 크리에이터 지망생에게 팁과 요령 등을 제공하고, 유튜버 드라마에 대한 해설을 하는 등 여러 가지의 주제를 실험한다. 여러 시도 끝에 유튜버의 소개 영상을 모아 만든 ‘최악의 인트로’ 시리즈가 좋은 반응을 끌어내면서 점진적으로 팔로워를 확보하기 시작한. 2016년 중반쯤에는 구독자 수 3만 명을 달성하게 된다.

2016년 말 그는 대학에 입학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어머니에게 자퇴를 선언하며 이렇게 말했다.

"유튜브 외에 다른 거 하느니 차라리 가난하게 살겠다." 

그리고 그는 18살의 나이에 집에서 쫓겨나게 된다. 그 이유에 대해 그는 이렇게 말했다.

“어머니가 나를 사랑해서 내가 성공하길 바란 것뿐이다.” 

< 출처: Youtube, $2 MILLION in 12 months, the price of Mr. Beast's success > 2017년 그는 "10만까지 세기" 동영상이 단 며칠 만에 수만 번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그 이후로 MrBeast는 과장된 아이디어에 엄청난 돈을 쓰는 등 엄청난 콘텐츠로 명성을 얻기 시작한다. 2017년까지 그는 상당한 팔로워를 모았다. 

물론 MrBeast에게 모든 것이 순탄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는 주작(임의로 상황을 우연으로 가장하여 연출한 상황)하고 자선 포르노라는 비난(누군가를 돕고 그것을 주제로 영상을 제작)을 포함하여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을 겪으면서도 그는 한계를 뛰어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했으며, 궁극적으로 YouTube에서 가장 큰 이름 중 하나이자 진정한 인터넷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그의 성공에 대한 차별점?

MrBeast는 초기 일반적으로 게임 플레이 영상과, 타 유튜버의 컨텐츠의 해석으로 단순했으나, 현재는 엄청난 금액을 지출하는 "정크로드", 경쟁을 포함하여 사람들에게 많은 양의 돈이나 화려한 상품을 제공하는 "경쟁 컨텐츠", 어마어마한 양의 기부를 하는 "기부영상" 이다. 

특히 챌린지 영상들은 보며 느끼지만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능력이 환상적이라고 보인다. (가장 비싼 집에 가보거나 비행기를 타보거나, 산채로 묻혀보거나, 친구의 차를 초콜릿으로 가득 채운다던가.. 지속적으로 궁금증을 자극한다.) 

"바이럴 영상은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며, 전에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것 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는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 (비슷한 컨텐츠를 아무리 만들어도 주변으로 알려지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었겠지..) 우선 그는 주로 클릭률과 시청자 유지율을 극대화하여 바이럴이 되기 위해 YouTube의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한다. 클릭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그는 효과적인 주제, 제목 및 썸네일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둔다고 한다.
(특히 초반 5초는 자동 재생 기능이 생겨 필수라고 한다. 썸네일이 우리가 자주 보는 모바일 게임의 광고 같은 톤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는 생각이 든 건 나만의 착각인가..)

또한 그는 어릴 적 친구들을 크루로 고용하여 팀을 꾸린다. 종종 챌린지 영상에 등장하는 친구들은 함께 컨텐츠를 촬영하며 자연스러운 캐미를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그들 역시 유명인이 되었다. ( MK는 친구 잘 만났다라고 했다. )

< 출처: 위키피디아, MrBeast 크루원들 왼쪽부터 Tyson,  Karl Jacobs , Nolan Hansen, Chandler Hallow >치

그는 친구들 외에도 유명인을 종종 섭외하며, 영향력을 적극 활용한다. 
(가장 비싼 집을 찾는 컨텐츠에서는 팀버레이크가 나오거나,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가 깜짝 출현하기도 했다.)

너무 자연스럽게 나왔다.

이 외에도, 2019년 4월 19일 이후로 올라온 영상은 대부분 한국어 더빙이 되어 있다. 이처럼 각국의 유명성우를 통해 컨텐츠를 더빙하여 올리고 그 반응은 좋은 편이다. (더빙에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원어로 듣고 자막을 보기도 한다.) 그만큼 로컬라이징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다른 영역의 도전

초반의 MrBeast는 컨텐츠 제작비를 주로 스폰서십과 구글 Adsense 프로그램을 통해 얻었다고 한다. 2022년에 각 비디오에 100만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수익을 내는 것보다 YouTube 채널을 확장하는 것에 집중했다고 한다.

"저는 더 저렴한 비디오를 만들 수도 있었지만 [...] 그냥 하고 싶지 않습니다. 경계를 넓혀 더 크고 더 크게 만들고 싶습니다" 

[Rolling Stone 과의 인터뷰 중]

결국 점차 채널이 커질수록 Adsense와 더 큰 스폰서십을 맺을 수 있는 것으로 순환하는 구조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후 MrBeast는 멈추지 않고 다양한 사업을 이어갔다. 그중 식품사업, 투자와 파트너십이 있는데 특히 주력으로 밀고 있는 사업들은 영상 중간중간에 자주 나타난다. (Feastable 초콜릿은 고든램지가 깜짝 출현해 맛을 보고 긍정적인 평을 했다)

< 출처: https://feastables.com/ >

MrBeast는 이러한 다양한 사업적 시도와 투자를 통해 추가적인 안정적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어찌 보면 최고의 브랜드인 자신의 캐릭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특히 요즘 대세는 유튜버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인데 2억 9천의 구독자들에게 파급되는 유튜버라니 정말 그 파급력은 대단할 것이다.

 

비판과 논란

MrBeast의 성공은 모든 사람에게 찬사와 숭배를 받는 것은 아니다. 영향력만큼 다양한 비판과 논란을 안겨주었다. 


1. 낭비적 지출: MrBeast는 사치스러운 컨텐츠와 경품으로 유명한데,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시청자를 즐겁게 하는방법으로 보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자원을 낭비하고 무책임하게 사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2. 과도한 주의를 끌려는 행동: 일부 비평가들은 MrBeast가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주목과 인정을 받는 데 더 관심이 있다고 비난했다. 그의 컨텐츠와 경품은 사람들의 삶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는 것보다 조회수와 홍보를 창출하는 데 더 관심이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자선 유도 컨텐츠는 그렇게 보이긴 한다.)

3. 투명성 부족: MrBeast는 자선 활동과 자선 기부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지만, 일부는 재정적 투명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그가 기부한 일부 조직의 합법성과 그의 기부와 경제활동에 관한 세금 영향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4. 부의 불평등한 분배: 마지막으로, 일부 비평가들은 MrBeast의 부와 성공이 우리 사회의 소득 불평등에 대한 더 큰 문제를 일으킨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한 사람이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통해 엄청난 재산을 축적할 수 있는 반면 다른 많은 사람들은 생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 상대적 불만을 야기한다고 한다.

이 외에도 컨텐츠 제작 중 발생한 발언이나 진정성(주작)에 대한 비판도 많다.

어떤 사람들은 MrBeast를 자신의 부와 영향력을 사용하여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가로 보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그를 단순히 온라인 청중과 소통하는 독특한 방법을 찾은 재능 있는 엔터테이너로 본다. MrBeast의 부와 성공이 그를 오늘날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에서 가장 양극화된 인물로 보이도록 한다.

 

마치며

어찌 보면 1인미디어 대 유튜버 시대라는 현세에서, 1위인 MrBeast는 나에게 굉장히 신선한 충격이었다. 장난스럽지만 거대한 규모, 컨텐츠에서 살아남기 위한 분석과 시도, 영역을 확장하는 사업력까지.. 

엄청난 영향력에으로 인해 비판도 많지만, 그의 선한 영향력을 통해 긍정적인 성공의 예시로 남아주었으면 하는 바람과 N잡러인 수습생 L의 좋은 롤모델이 되어주었으면 좋겠다. 

참고로 쿠팡에서 Feastables 초콜릿을 찾을 수 있었다. 허쉬보다 맛있다니 한번 먹어보기 위해 주문해 본다.
https://link.coupang.com/a/bIMupR

 

미스터비스트 피스터블 초콜릿바 버라이어티팩 밀크 아몬드 크런치 피넛버터 4가지맛 세트, 60g,

COUPANG

www.coupang.com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MrBeas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