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성공한 사람의 이야기

<영화: 행복을 찾아서>의 실제 주인공 Chris Gardner

by 견습생L 2024. 7. 25.

출처: 영화'The Pursuit of Happyness' 포스터, 오늘 이야기의 주인공인 Christopher Paul Gardner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영화: 행복을 찾아서>의 실제 주인공 Chris Gardner

얼마 전 좋아하던 배우인 윌 스미스의 '나쁜 녀석들 4' 오픈 소식을 듣게 됐다. 윌 스미스 하면 '맨인블랙' 시리즈나 '핸콕', '아이로봇'과 같은 액션성이 가미된 시리즈도 좋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행복을 찾아서(The Pursuit of Happyness' 이 작품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끝없는 불행의 절망속에서도 아들과 함께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결국에는 어찌 보면 뻔한 영화 스토리 지만, 그 이야기가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나에겐 특별한 영화가 되었다.

Chris Gardner (크리스 가드너) 오늘의 주인공인 그의 특별한 영화같은 성공의 이야기 함께 들어보자.


Chris Gardner (크리스 가드너) 그는 누군가?

https://en.wikipedia.org/wiki/Chris_Gardner

 

Chris Gardner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merican businessman and motivational speaker (born 1954) Christopher Paul Gardner (born February 9, 1954) is an American businessman and motivational speaker. During the early 1980s, Gardner struggled with homelessnes

en.wikipedia.org

 Full Name( Christopher Paul Gardner )보다는 Chris Gardner(크리스 가드너)로 알려진 그는, 서두에 언급한 영화의 실제 주인공으로 사업가, 작가 겸 동기부여 연설가, 투자자이다.

어려운 생활고를 견디고 1987년 중개 회사인 Gardner Rich & Co를 설립했으며, 성공한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만든 회고록을 출판한다. 이 회고록이 추후 그 유명한 영화의 스토리 라인이 된다. 2024년 기준 순자산 7,000 만 달러($ 70 Million)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선사업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어려운 가정환경 

Chris는 1954년 2월 9일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Thomas Turner (토마스 터너)와 Bettye Jean Gardner (베티 진 가드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이복 누나 오필리아, 여동생 샤론과 캠벌리 4남매 중 둘째이자 유일한 남자아이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가 재혼을 했다.)

Chris 는 신체적 학대를 일삼는 알코올중독 의붓아버지 밑에서 가난하게 자랐다. 어느 날 의붓아버지는 Gardner의 친어머니를 사회복지 서비스에서 지원을 받는 동안 일을 했다는 이유로 신고했다. (그녀는 학대를 피해 달아나기 위한 자금을 마련했고 그 계획을 의붓아버지에게 들키게 되었다.) 그녀는 3년을 투옥했으며, 이후에도 계속된 학대에 의붓아버지를 살해할 목적으로 집에 불을 지른 혐의로 다시 감옥에 투옥하게 된다.

I can say, honestly, I`m sorry she didn`t succeed.

솔직히 말해서, 그녀가 성공하지 못한 것이 유감입니다.

위 사건을 계기로 Chris와 누이동생들은 몇 번의 위탁보호를 받게 되며, 이 시기 그는 외삼촌인 헨리를 만나게 된다. 그는 Chris에게 아버지와 같은 역할을 했지만, 불행히도 Chris 가 9살이 되던 해 익사하는 사고를 당하고 만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그는 의붓아버지처럼 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어머니인 Bettye Jean은 Chris에게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주었고 공공 도서관으로 데려가기도 했다. (사실 그녀의 어머니 역시 고등교육을 받았으며 지역의 임시교사였다고 한다)

I have one of those old-fashioned mothers who told me every single day, 'Son, you can do or be anything that you want to do or be.'

And I believed it, I bought into it 100%.

저는 하루도 빠짐없이 '아들아, 너는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고 될 수 있어'라고 말해주던 전통적인 어머니를 모셨어요.

그리고 나는 믿었어요, 100% 확실 믿었죠.

 

첫 커리어와 결혼, 불륜

Chris는 고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에 졸업했으나, 대학에 갈 여유가 없었기에 외삼촌 Henry가 미해군에서 근무했던 것에 영향을 받아 해군에 입대하게 되고 4년을 병원 의무병으로 배치된다. 그 기간 유명한 심장외과 의사인 Robert Ellis(로버트 엘리스) 박사를 알게되었고, 박사는 Chris 에게 의학 연구직을 제안하게 된다. 2년 동안 Chris 는 실험실을 관리하며 다양한 수술 기술을 배워 Ellis박사와 공동으로 의학 저널에 게재된 여러 논문도 쓰게 된다.

1977년 Chris 는 Sherry Dyson(셰리 다이슨)과 결혼하여 연구실에서 일하며 의과대학을 다닐 계획이었다. 하지만 의료 업계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게 되어  당장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을 찾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게 된다. Chris 가 의사를 포기하려 하자 Dyson은 실망하게 되고 그 둘의 관계를 깨어지게 된다. 그 후 Jackie Medina(재키 매디나)를 만나 불륜을 저지르게 되고 3개월 만에 아이를 임신하게 되어 Jackie와 동거를 하게 된다.(미국은 정말 미국이구나..)

그 둘의 미래는 밝아 보였으나, 점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게 된다. 당시 연구직의 임금은 $ 7,500 수준이라 가족을 부양하기엔 충분한 비용은 아니었다. 결국 그는 영화에서도 본 것 같이 의사들에게 의료용품을 판매하는 직업을 시작하게 된다. 당시 임금은 $25,000로 높아졌다고 하지만 그는 만족하지 못했다.
 

우연한 만남

어느 날 Chris는 주차장에서 빨간색 페라리는 몰고 주차자리를 찾는 한 남자를 발견하게 된다. 그는 양복에 넥타이를 매고 시계를 차고 있었고 엄청나게 성공한 사람으로 보였다. Chris는 그에게 손을 흔들며 그에게 제안 들어주면 주차자리를 내주겠다고 말했다.

What do you do, and how to you do it?

당신은 무슨 일을 하고, 그 일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이 남자 Bob bridges (밥 브리지스) 자신이 증권 중개라고 말했고, 다음날 티타임을 갖기로 한다. 다음날 그는 Chris에게 주식 시장의 기본 사항에 대한 기본과 요약을 알려주었다. 하지만, Chris가 궁금했던 건 그가 $ 80,000를 번다는 것이었다. 

이후 Chris는 증권 중개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Bob Bridge의 수습생으로 시간을 보내게 된다. 당시 대부분 증권사는 MBA학위를 최소한으로 요구했지만 실질적으로 돈 버는 법을 이때 배웠다고 한다. 그리고 Bob은 다양한 증권사와의 면접을 볼 수 있도록 도왔으나 잘되진 않았고, Chris의 부인 Jackie는 의료기 판매를 등한시하는 Chris에 분노했다고 한다.

몇 번의 노력 끝에 Chris는 EF Hutton이라는 회사의 교육프로그램에 통과하여 연습생[각주:1]으로 합격하게 되어 의료용품 판매원을 그만두게 되었다. 하지만 운이 없게도 EF Hutton은 그의 이력서의 학력정보를 보고 취업 제안을 철회하고 그 뒤부터 Chris의 삶은 점점 무너지기 시작한다.
 

계속된 불행, 작은 희망

Chris는 의료기 판매원도 그만두고, 연습생 합격도 취소된 후 잔디 깎기 같은 돈이 되는 일은 모두 다 하면서 증권 중개인의 꿈은 놓지 않았다. 하지만, Jackie와는 점점 더 많은 다툼이 생기게 된다.

여전히 행운은 그의 편이 아니었던 것 같다. Chris는 다른 회사의 인턴쉽 면접이 잡히게 되었지만, 그간 미뤄뒀던 주차위반 벌금을 갚지 못해 10일간 감옥에 구금되게 된다. 면접에 갈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였지만 경찰관의 도움으로 석방일로 일정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석방일이 되자 면접복장과 샤워를 하기 위해 집으로 향했다.
 

She had taken everything but the dust. Most importantly she had taken my little boy.

그녀는 먼지만 제외하고 모든 것을 가져갔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그녀가 내 아들을 데려갔다는 거죠.

집에 도착했지만, 그녀는 아파트의 짐과 은행의 계좌를 모두 정리한 후 사라진 후였다. Chris는 결국 체포될 당시의 옷을 입고 면접을 볼 수밖에 없었다. 기적적으로 면접은 합격할 수 있었다.
 

홈리스 생활과 꿈을 향한 끝없는 도전

Chris는 아파트에서 쫓겨나게 되었지만 낮에는 인턴쉽 교육을 듣고, 남은 시간은 잔디 깎기와 그림을 그려 돈을 벌었다. 그 돈으로는 하숙집 단칸방을 구할 수 있었다. 3개월 뒤 Chris는 Jackie를 찾았고, 그의 아들의 양육권을 찾게 된다. (그녀는 새로운 시작을 위해 싱글맘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고 한다)

하숙집에서는 아이들을 키우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고 결국 Chris와 그의 아들은 노숙자 쉼터를 찾아다니게 된다. Chris는 결코 구걸을 하지 않았고 항상 양복을 입고 아들은 유모차에 태워서 다녔다고 한다. 홈리스 생활 동안 가능한 한 어디서든 잠잘 곳을 찾았다고 한다. (기차역 화장실, 공원, 교회쉼터, 회사 책상 아래 정말 어린 아들에게 너무 힘든 시간이었을 것 같다.)

출처: https://brightside.me, 힘든 시절의 Chris와 그의 아들

너무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던 중 Chris는 자신의 삶을 비관하고 자신에 꿈을 포기하려 했다고 한다.
 

You know what? You`re good papa

그거 알아요? 아빠는 좋은 아빠예요

아들의 한마디는 계속 그의 꿈에 도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어느 날 그는 한 교회의 도움으로 거쳐를 마련하게 된다.
 

노력의 대가

밤낮으로 일과 공부를 병행하던 그는 결국 Series 7 시험에 합격하고 공식적으로 증권 중계인 된다. Bear Stearns & Company에 취업하여 한 달에 $ 1,000의 기본급여를 받았고, 아들을 위해 아파트를 임대할 수 있었다.

마침내 기회를 얻은 Chris는 가장 먼저 출근하고 가장 늦게 까지 퇴근하며, 남들보다 몇 배는 열심히 노력했다고 한다. 이후 $ 10,000로 Gardner Rich & Co라는 회사를 시작하면서 거의 불가능한 다른 도전을 시작하게 된다.

1년 후 그는 100만 달러 이상을 벌었고, 이후 그의 도전은 그의 회사를 전국 최대 규모의 기관, 공적 연금 계획 및 노동조합을 위한 부채, 주식 및 파생 상품 거래 실행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 중개 회사로 키우게 된다. 이후 2006년까지 회사를 수백만 달러 규모의 거래로 매각하게 된다.

Chris는 자신의 삶을 책으로 만들었고,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다.

wouldn't change anything. 

아무것도 바꾸고 싶지 않다.

 

출처: Barnes &amp; Noble

이후 그의 자서전을 토대로 영화화되었고, 그 영화를 통해 Chris 역의 윌 스미스는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출처: https://www.bbc.com, 연기도 좋았고, 외모도 약간 닮아보인다.

 

그의 성공에 대한 조언

 

You want something, go get it. Period.
I am not what happened to me, I am what I choose to become.

당신이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향해 나아가세요. 그게 전부입니다.
나는 내게 일어난 일이 아니라, 내가 선택한 내가 됩니다.


그의 자서전을 통해 그는 어려움 속에서도 끊임없는 도전을 보여준다. 노숙을 하면서도 그는 절대 인턴쉽과 공부를 손에서 놓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의 영향으로 끝까지 자신의 꿈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여 오늘의 그가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삶을 선택하여 결국 좋은 아빠가 되었다. (2002년 NFI로부터 올해의 아버지상 수상)

출처: Chris Gardner 페이스북, Chris와 Chris`jr

 

마치며

정말 우직하게 자신의 꿈을 향해 자신이 선택했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다양한 핑계로 안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진 않는가? 누군가 그랬다. '실패는 없다. 다만 조금 늦어지는 것'이라고 만약 우리가 무언가를 원한다면 끝없이 도전해 보면 언젠간 되지 않을까?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당신의 영화는 아직도 상영 중이다. 

< 출처: 영화 '행복을 찾아서 > 마지막 장면에 Chris Gardner가 지나간다.

그의 영화를 아직 안본 사람이 있다면 한번 보는것은 어떨까?

다른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도 읽어보길 바란다.
[돈버는 이야기/성공한 사람의 이야기] - 길바닥의 노숙자에서 30억 달러의 사업가로 (John Paul DeJoria)

 

길바닥의 노숙자에서 30억 달러의 사업가로 (John Paul DeJoria)

길바닥의 노숙자에서 30억 달러의 사업가로 (John Paul DeJoria) 난 어려움 속에서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좋아한다. 세상은 그들의 이야기를 성공의 기준으로만 멋지고 감동적으로 다

jiok2.tistory.com

 

 

출처:

https://historydraft.com/story/the-pursuit-of-happyness-chris-gardner/timeline/464

https://www.bbc.com/news/business-38144980

https://www.youtube.com/watch?v=bo4hq4Fy02k

https://www.youtube.com/watch?v=UMOJbPNKFMQ

 

  1. 연습생이 인턴쉽의 개념으로 보인다 영문번역은 연습생이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