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아이콘 아마존(Amazon)의 창립자 제프 베조스(Jeff Bezos)
최근 온라인 쇼핑몰 이슈가 크다. 알리와 테무의 공격적인 한국진출과 티몬과 위메프 사태까지. 매스컴에 대서특필 될 정도로 이제 우리 삶에서 큰 영역을 차지하는 이 이커머스 영역에서 성공한 사람이 누굴까?라는 생각을 하던 중 아마존(Amazon)의 시작에 대해 궁금함이 생겼다.
아마존(Amazon)이라는 이 회사는 원래 서적을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시작했지만 점차 다양한 제품 범주를 서비스하게 됐다. 특히 이 회사의 포지션은 이제 '미국의 다국적 기술 기업'이다. 그만큼 IT영역에서도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방향성은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의 영향 아닐까? 이제 그의 이야기를 빨리 알아보자
제프 베조스 (Jeff Bezos) 그는 누구인가?
https://www.forbes.com/profile/jeff-bezos/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명으로, 그의 재산은 2024년 기준 약 2,000억 달러(한화 260조)에 달한다. (현재 Amazon 지분의 10% 미만을 보유 중)
그는 아마존(Amazon)의 창립자이자 전 CEO로, 아마존을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시켰다. 또한, 항공우주 회사 블루 오리진(Blue Origin)을 설립하여 우주 탐사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Bezos는 2013년에 워싱턴 포스트(The Washington Post)를 인수하여 미디어 산업에도 발을 들였다.
그의 업적은 단순히 재산 축적에 그치지 않고,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다.
텍사스 농장에서 자란 소년
제프 베조스는 1964년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17세, 아버지는 19세에 제프를 낳았고, 이 고딩엄빠는 곧 이혼하게 된다. (어린 나이에 재정적인 어려움이 가장 큰 요인이었던 것 같다)
제프의 어머니는 후에 쿠바 이민자인 미겔 베조스와 재혼하게 되며, 이때 제프는 그의 성을 따르게 된다. 새 아버지인 미겔은 쿠바출신이지만 혼자 미국으로와 뉴멕시코 대학에서 학위를 받고 엑손모빌의 엔지니어로 일할만큼 재능과 능력이 있었다.
그의 외할아버지는 미국 원자력 위원회(AEC)의 지역 이사를 역임하고 일찍 은퇴를 했는데, 이때 제프는 어린 시절을 텍사스에 있는 외할아버지의 농장에서 보내며, 기계에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한 인터뷰에서 그는 가족들이 못 들어오게 전기 경보장치를 설치하고, 차고를 그의 실험실로 쓰며 이것저것 과학적 흥미를 풀어냈다고 한다.
컴퓨터의 만남 그리고 거침없는 커리어
제프는 고등학교때 처음으로 본 컴퓨터에 빠져들게 된다. 우수한 성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이후 물리학을 공부할 계획으로 프린스턴 대학으로 입학했지만, 전과하여 컴퓨터 과학과 전기 공학 학위를 취득하게 만들었다.
대학 졸업 후, 제프는 전공을 살려 월 스트리트에서 Fitel이라는 스타트업에 입사하며, 국제 무역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후 개발 책임자와 고객 서비스 책임자까지 승진할 정도 인정받게 되고 금융 분야인 Bankers Trust의 제품 관리자를 거쳐 헤지펀드인 DE Shaw&co에 입사하며 30세의 나이에 수석 부사장까지 승진하게 된다. 이때 Shaw에서 첫 부인인 맥켄지 스캇 (MacKenzie Scott)을 만나게 된다. (그녀는 2021년 포브스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여성이다)
첫 사업 아마존(Amazon)의 시작
제프는 웹 사용량이 연간 2,300%씩 증가하는 놀라운 통계를 보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깨닫고 1994년, 그녀의 와이프와 임대한 차고에서 아마존(Amazon)을 설립하여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게 된다. 당시 그는 "책은 어떤 면에서 흔하지 않다. 책이라는 카테고리에 있는 상품의 수가 다른 어떤 카테고리에 있는 상품보다 많다"며 온라인 서점의 가능성을 확신했다.
인터뷰 요약
1. 웹 통계 확인, 성장의 맥락에 잘 맞는 비즈니스 모델 서칭 20개의 상품 중 책 선정
(책이 온라인의 카테고리 중 상품수 제일 많음)
2. 상품의 수가 많으면, 온라인 외에 다른 방식으로는 가게를 만들 수 없음
3. 웹은 초기기술이기에 다른 방법으로 존재할 수 없는 온라인 상점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 전통적인 방법인 오프라인 상점으로 뭔가 할 수 있다면 좋지만, 그럴 수 없음)
1995년 7월 16일 제프는 자신의 사이트를 세상에 공개하고 300명의 베타 테스터들에게 주변의 홍보를 요청했다. 아마존은 30일 동안 언론사 없이 50개 주와 45개 외국에서 책을 판매 했고, 9월까지 주당 2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제프는 원클릭 쇼핑, 고객 리뷰, 이메일 주문 확인과 같은 전례 없는 기능을 도입하면서 사이트를 계속 개선해 나갔다.
2년 후, 아마존 주식의 시장 가치는 두 개의 가장 큰 경쟁사를 합친 것보다 더 커졌고, 제프는 원래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전액을 잃을 확률이 70%라고 말했으나, 그의 부모님은 평생 저축한 금액의 상당 부분인 30만 달러를 투자했다.
We weren’t betting on the Internet, We were betting on Jeff.
우리는 인터넷에 돈을 걸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제프에게 돈을 걸고 있었습니다.
- 제프의 어머니 인터뷰 中 -
10년이 끝날 무렵, 아마존의 6퍼센트 소유주로서, 그들은 억만장자였습니다. 몇 년 동안 베조스 가족의 구성원들이 회사 주식의 3분의 1을 보유하게 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제프는 처음부터 이익을 희생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최대한 빠르게 확대하려고 했다. 그는 "지구에서 가장 큰 서점"에서 "지구에서 가장 큰 모든 것의 상점"으로의 전환을 선언했으며, 이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이 있었지만 일부 분석가들은 이를 "비즈니스 역사상 가장 스마트한 전략 중 하나"로 평가했다. 제프는 고객 중심의 기업을 목표로 하며, 고객 집착, 소유권, 행동 편향, 검소함, 높은 채용 기준 및 혁신 등의 여섯 가지 핵심 가치를 강조했다. 아마존은 음악 CD, 비디오, 장난감, 전자제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사업을 확장했고, 2001년에는 의류 판매를 시작했다.
2004년 제프는 우주여행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항공 우주 회사인 '블루 오리진'을 설립했습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우주 탐사를 목표로 하며, 여러 실험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신형 로켓 뉴 셰퍼드를 개발했다.
2007년에는 전자책 리더기 킨들을 출시하여 아마존의 매출이 38% 증가하고, 이익이 두 배로 늘어나게 된다. 킨들은 무선 인터넷 연결 기능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책을 구매하고 읽을 수 있도록 했다.
킨들은 미국 전자책 시장의 95%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2010년 애플의 아이패드의 출시에 대응하였고, 2011년 아마존은 킨들 파이어라는 미니 태블릿을 출시하여 아이패드와 직접 경쟁하기도 했다. 제프는 아마존을 통해 책을 구매하고 읽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던 것이다.
이러한 성공을 토대로 2013년, 제프는 2억 5천만 달러에 워싱턴의 소규모 신문과 포스트 컴퍼니의 신문을 인수했다. (제프는 아마존이 아닌 개인 회사의 대표로서 이 인수를 진행했다). 2017년 초, 블룸버그 뉴스는 제프 베조스의 순자산은 756억 달러로 추정하며, 그를 빌게이츠 이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부유한 사람으로 평가했다. 그해 여름, 아마존 주가의 급등으로 베조스의 지분 가치는 하루 만에 10억 달러 이상 증가하게 된다.
2021년 여름,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의 CEO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여전히 글로벌 소매, 통신 및 미디어 제국의 회장으로 남아 있으며, 그는 이제 항공우주 프로젝트인 블루 오리진에 더 많은 에너지를 집중하고 있다.
제프 베조스가 전하는 성공의 교훈
I didn't think I'd regret trying and failing. And I suspected I would always be haunted by a decision to not try at all.
시도하고 실패하는 것에 대한 후회는 없다.
하지만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결정에 대해서는 항상 괴로워할 것이다.
그의 거침없는 행보와 성공의 역사에서 아마존을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건, 그가 강조하는 성공의 열쇠는 3가지였다.
1. 고객 중심의 철학
그는 "고객에 집착하라"는 원칙을 강조하며, 고객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는 아마존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그만큼 통계 정보도 고객의 Needs를 파악하기 위함이었다.
2. 혁신과 도전 정신
그는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는 "제가 한 모든 흥미로운 일, 모든 중요한 일, 모든 유익한 일은 수많은 실험과 실수, 실패로 점철돼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실패를 포용하고 도전하는 자세를 중요시했다. 이러한 혁신과 도전 정신은 아마존이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는 데 큰 역할을 했다.
3. 장기적인 비전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했다. 그는 "우리는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가 되는 것이 우리의 비전입니다.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무엇이든 찾고 발견할 수 있는 곳이 되기를 원합니다"라고 말하며,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장기적인 비전은 아마존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마무리
그의 성공은 다른 자수성가형 사업가들과 공통점이 있었다. 성공을 위한 충분한 아이템인지에 대한 판단 이후의 과감한 도전이 바로 그것이었다.
자신에 대한 확신과 믿음 그리고 그에 대한 노력은 언제나 좋은 결과를 줄 순 없겠지만 시작의 열쇠가 되는 것으로 보인다.
작은 일이라도 더 철저하게 그리고 실패의 두려움보다는 시도에 더 집중해야겠다.
다른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살펴봐 주기 바란다.
[돈버는 이야기/성공한 사람의 이야기] - 길바닥의 노숙자에서 30억 달러의 사업가로 (John Paul DeJoria)
[돈버는 이야기/성공한 사람의 이야기] - 실패한 사업가에서 성공한 부동산 재벌 Manny Khoshbin (매니 코슈빈)
참고 사이트:
https://achievement.org/achiever/jeffrey-p-bezos/#interview
'돈버는 이야기 >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패한 사업가에서 성공한 부동산 재벌 Manny Khoshbin (매니 코슈빈) (86) | 2024.08.03 |
---|---|
<영화: 행복을 찾아서>의 실제 주인공 Chris Gardner (56) | 2024.07.25 |
길바닥의 노숙자에서 30억 달러의 사업가로 (John Paul DeJoria) (80) | 2024.07.20 |
스무 살에 100 만장자가 된 Fraser Doherty (프레이저 도허티) (75) | 2024.07.13 |
연 709억 매출, 1위 유튜버 MrBeast (미스터비스트) (72) | 2024.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