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하게 살기 Tip/생활 꿀 Tip

음식물 처리기 멈췄을 때 AS 부르기 전 응급처치 (휴렉)

by 견습생L 2024. 8. 31.

 

지난 주 음식물 처리기 멈춤 현상이 발생해서 AS 부르기 전 빠르게 해결해보았다.
비슷한 사례가 꽤 있을 듯 해서 관련 내용에 대한 해결책을 공유 해보려 한다.

이건 공식 홈페이지의 연출된 사진이다 ^^;

참고로 우리집은 위 그림과 같은 싱크대일체형 휴렉 음식물 처리기를 사용중에 있다. 싱크대 일체형
음식물 처리기는 대부분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기에 꼭 휴렉이 아니더라도 참고하길 바란다.


음식물 처리기가 작동하지 않는다.

 나와 MK가 먹고 남긴 옥수수대가 문제였다. 냉장고에 오래된 음식물을 처리기에 넣으며 쓸려들어갔었는지
무른 복숭아를 갈아내려 하는데 이상한 굉음과 함께 동작이 멈추었다.

음식물을 다시 꺼내보니 그 안에 갈려있는 옥수수대가 발견된 것이다.

옥수수대가 회전해야할 부분에 끼여서 아무리 다시 동작해도 '삐삑'하는 시작 신호음만 들리고 모터는 전혀 동작하지 않았다.

 

응급 처치 방법


우선 홈페이지를 가봤지만 관련 도움말이나 FAQ는 찾을 수 없었다. 웹사이트 검색을 통해 두가지 방법을 찾게 됐다.

1. 회전 하는 반대 방향으로 바닥 판을 돌려본다.

  • 이물질이 바닥의 회전판 사이에 끼였을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반대쪽으로 돌리면 회전판에 끼어있는 어떠한 물체가 제거 된다고 한다.
  •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막대기를 넣어서 바닥에서 돌출된 커터를 잡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이물질을 제거한다.

2. 이물질이 없다면, 파워 연결 버튼을 누른다.

  • 평소에는 모터 하단의 파워버튼이 눌려있으나, 이 와 같이 정상적으로 모터가 돌지 못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땐 모터의 파워버튼이 튀어나와 있다고 한다.
  • 버튼을 찾아 누르기만 하면 전원이 연결되어 다시 동작이 가능하게 된다. 

다행이 1번과 2번을 모두 시도해서 정상 동작하게 되었다. 만약 AS를 부르고 똑같이 해결됐다면 너무 허무했을 것 같고, 출장비가 아까울뻔 했다.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효과적인 사용 팁과 유지 방법을 추가로 정리해본다.

효과적인 사용 팁

1회 처리시 적정 처리 용량은 2~3 Kg 이다.

 

1. 적절한 음식물 투입
- 휴렉 음식물 처리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음식물을 투입해야 한다. 

- 투입 가능한 음식물: 과일 껍질, 채소 껍질, 생선 가시, 작은 뼈 등
- 투입 불가능한 음식물: 큰 뼈, 조개껍데기, 옥수수 껍질이나 대 등 단단한 물질

주의: 과도한 양의 음식물을 한 번에 투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정기적인 작동
- 음식물 처리기의 성능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작동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한 번 이상 작동시켜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해야한다.

3. 물 사용량 조절
- 음식물 처리 시 적당량의 물을 함께 흘려보내야 합니다. 이는 음식물이 원활하게 처리되도록 돕고, 배수관 막힘을 예방한다.

4. 정기적인 청소
- 음식물 처리기의 수명을 연장하고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청소가 필수적이다.

- 내부 청소: 월 1회 이상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내부 세척 (어렵다면 세제 한방울 투입 후 기계 동작)
- 외부 청소: 부드러운 천으로 닦기


5. 필터 관리
- 음식물 처리기 모델에는 필터가 장착되어 있다면, 이 필터는 정기적으로 세척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 세척 주기: 2주에 1회
- 교체 주기: 6개월 ~ 1년 (사용 빈도에 따라 다름)


6. 악취 제거
- 음식물 처리기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1. 레몬 껍질 투입: 상큼한 향과 함께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2. 얼음 큐브 사용: 내부 칼날을 세척하고 악취를 제거합니다.

7. 뜨거운 물을 직접 투입하지 마세요. 기기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8. 이물질(금속, 플라스틱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마무리

 휴렉을 사용한 이후로 사실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러 가본적이 없다. 그만큼 효율이 좋은편이다. 입주 시 약 150만 원 수준의 가격이기에 구매에 대해서 엄청나게 고민을 했는데 그만큼의 값어치는 충분히 하는 것 같아 만족스럽다.

귀찮더라도 관리방법을 따라 오랫동안 사용하길 바란다.

 

참고 링크: 휴렉 공식 홈페이지 ( https://hulec.co.kr/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