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개설하고 혜택 알아보기
얼마전 포스팅한 금투세에 관련된 내용에서 언급한 것 과 같이
2025년 부터 적용되는 금융투자소득세 적용에 따른 국내 투자심리의 위축과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해외주식 성장율 때문에, 이제 국내 주식은 정리하고 해외 주식 상품들로 이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많이 늦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시작이 반이니 빠르지만 신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금융투자소득세에 대해 알고싶다면, 아래의 이전 게시물을 참고해보길 바랍니다.
[알뜰하게 살기 Tip/재태크] - 금융투자소득세 알아보기
해외주식을 하는데 왜 갑자기 ISA를 언급하는 것인가? 라는 궁금증이 생길 것 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ISA가 무엇이고 왜 해외주식에 언급하는지 천천히 따라와주길 바랍니다.
ISA 란?
ISA는 ‘Individual Savings Account’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입니다.
(단어만봐도 벌써 개인의 자산을 잘 관리해줄 것 같다.)
연 2,000 만원의 한도로, 5년간 최대 1억원까지 운용할 수 있는계좌로
예금∙주식∙ETF∙펀드∙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담아 투자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계좌의 핵심 혜택은 이러한 계좌 내에 투자한 금융상품으로
발생한 소득의 절세 혜택을 최대 400만원 까지 주기에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ISA를 운용하려고 개설하고 있습니다.
ISA의 혜택
위에서 언급한 혜택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볼께요
원래 금융상품으로 발생한 이익의 15.4%를 세금으로 내야 하지만(해외 주식의 경우 22%)
ISA계좌는 일반형은 200만 원까지, 서민형∙농어민형은 400만 원까지 세금이 붙지 않습니다.
그 이상의 소득이 발생할 경우 9.9%의 세금만 붙게 되죠.
(당시 연의 손실분과 소득분의 최종 합인 순이익에 대한 세금이다.)
간단한 예시를 보면서 이해해보시죠.
(대부분 일반형일 것이라 일반형 ISA계좌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이러한 혜택만이 끝이 아니에요.
아쉽지만 연간 입금 한도가 2,000 만원이라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 한도가 이월되요
(ex. 올해 1,000 만원만 입금했다면 다음해엔 3,000 만원까지 입금 가능)
그렇다면 입금하지 않더라도 만들어둔다면 5년뒤에는 최대 1억까지 한번에 넣을 수 있다라는 얘기가 됩니다.
추가로 ISA는 계좌 만료 또는 중도 해지 시에 적용받던 세율을 일괄적으로 과세하게 되고,
결국 혜택이 회수되는 것인데 위의 예시대로라면, 68만원의 절세된 금액을 해지 시 내야하지만,
해지 전까지는 68만원을 가지고 운용할 수 있다는 얘기. 이것을 또다른 장점인 '과세이연'을 활용하는 방법이죠.
ISA 계좌 개설
그렇다면 당장 ISA 계좌를 개설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계좌는 1인당 1개의 계좌만 개설할 수 있고 가입 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두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조건 1. 만 19세 이상 또는 직전연도 근로소득이 있는 만 15~19세 미만 대한민국 거주자
조건 2. 직전 3개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아닌자.
※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은 이자 및 배당으로 얻은 금융소득이 연 2,000만원을 초과한 경우 이다.
앞선 소개에서 언급한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 유형 중 나는 어떤 유형인지 알아보시죠.
이렇게 자신의 유형을 확인했다면, 이제 ISA계좌의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 가능 상품을 넓게 운용하고 싶기에 중개형을 선택했습니다.
대부분 가입은 앱을 통해 진행이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 상담원과 영상통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ISA의 아쉬운점은 저와 같이 미국주식에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면
ISA로 직접적인 투자는 할 수 없습니다. (중개형 ISA를 통해 해외 주식과 펀드 투자는 불가능하다.)
ISA 투자 대상은 오로지 국내에 상장된 주식 및 ETF만 해당하기 때문이며,
그러나 요즘은 국내에서도 해외투자 ETF 상품이 있기에, 원하는 주식을 담고있는
ETF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진행하면 됩니다.
마치며
위의 내용을 확인했다면, ISA를 개설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1억의 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싶다면 꼭 개설해두기 바라며,
이 외 궁금한 내용도 검색을 통해 정리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참고로 ISA에 관한 FAQ가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접은글을 열어보세요)
Q. 중간에 해지할 수 있나요?
A.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중도 해지 시에는 비과세 혜택을 받았던 부분을 돌려줘야 합니다.
Q. 만기 전이지만, 의무가입기간 3년은 채우고 해지한다면 세제 혜택은 어찌 되나요?
A. 3년만 채웠다면, 언제든 만기 전에 중도해지하더라도 세제 혜택(비과세 200만원, 9.9% 저율분리과세)을 받을 수 있다.
Q. 만기가 지나면 자동으로 해지 되나요?
A. 만기일이 지나도 자동해지(매도) 되지 않는다. 직업 상품 매도나 환매를 해야한다.
Q. 해지는 어떻게 하나요?
A. 금융사 마다 상이하니 고객센터를 이용해봐야 한다. 계좌 해지로 매도/환매해 현금화는 했어도 계좌 폐쇄를 안 했다면 계좌번호는 여전히 남아있게 된다. 매도/환매를 다 해도 계좌가 사라지는건 아니니 폐쇄신청을 꼭 하길 바란다
폐쇄 시 기존에 보유했던 상품에 대한 배당금, 이자 등은 기존 ISA 계좌로 들어오게 되니 받아야 할 배당금, 이자 등이 있다면, 계좌 폐쇄는 받고나서 해야한다.
Q. 만기 연장 신청은 얼마나 할 수 있나요?
A. 증권사마다 상이하여 확인이 필요하며, 최대 년수와 횟수를 확인해보길 바란다.
Q. 입금과 인출은 언제든 할 수 있나요?
A. ISA는 3년의 의무 가입 기간이 지나기 전이라도 이미 낸 원금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인출이 가능하다. 단, 다시 납입은 할 수 없다.
ex) 납입 원금이 1,500 만원이고 200 만원의 수익이 나 총 1,700 만원이 계좌에 있다면, 원금인 1,500 만원은 자유롭게 인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참고할 재테크 정보 확인해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알뜰하게 살기 Tip/재테크] - '복리의 마법' 자동으로 돈이 되는 투자 CMA 통장 알아보기
[알뜰하게 살기 Tip/재테크] - 미국 대선 트럼프 당선 예상 주식 투자 방향
'알뜰하게 살기 Tip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 수도권 2030년까지 주택 공급 계획 알아보기 (그린벨트 해제) (63) | 2024.08.09 |
---|---|
IRP 계좌에 대해 알아보기 (IRP 계좌개설 장점과 세제혜택) (71) | 2024.08.08 |
엔화 환율 상승 ! 엔화 재테크 방법 정리 (종목추천) (80) | 2024.08.01 |
금투세 폐지 및 ISA 납입 한도, 비과세 혜택 2.5배 상향 (110) | 2024.07.30 |
내 돈을 잠시 주차! 파킹통장에 대해 알아보자(CMA 통장과 비교) (81) | 2024.07.28 |